검색 엔진 최적화는 여러분의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검색 엔진에서 더 잘 보이도록 만드는 작업입니다.
마치 가게를 눈에 잘 띄는 곳에 위치시키는 것처럼,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글을 볼 수 있게 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서 소형 키워드(롱테일 키워드)는 초보 블로거가 상위 노출을 노리기에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대형 키워드에 비해 경쟁이 덜 치열하여, 비교적 쉽게 검색 결과 상단에 진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소형 키워드 전략의 중요성
* 경쟁 우위 확보:
대형 키워드는 이미 대형 사이트나 오래된 블로그들이 선점하고 있어 진입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소형 키워드는 경쟁이 낮아 초보 블로거도 충분히 상위 노출을 노릴 수 있습니다.
* 트래픽 유입:
소형 키워드로 검색 시 상단에 노출되면 해당 키워드를 통해 트래픽이 유입됩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다른 글들의 노출 가능성을 높여 전체적인 블로그 트래픽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정확한 타겟팅:
소형 키워드는 특정 주제에 대해 더 구체적인 정보를 찾는 사용자를 타겟팅합니다.
따라서 방문자들은 원하는 정보를 얻을 가능성이 높아 블로그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소형 키워드 찾는 법
1.네이버 검색 광고 활용:
네이버 검색 광고의 키워드 도구를 이용하면 특정 키워드의 월간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키워드가 소형 키워드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시: "사과 보관법"은 월간 검색량이 5,700명 정도로, "사과"라는 대형 키워드의 23만 명에 비해 경쟁이 덜합니다.
2. 연관 키워드 활용
네이버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연관 키워드가 함께 표시됩니다.
이러한 연관 키워드들은 사용자들이 해당 키워드와 함께 많이 검색하는 단어들이므로 소형 키워드 발굴에 유용합니다.
*예시: "아이폰 15 Pro" 검색 시 "색상", "성능", "카메라", "배터리" 등의 연관 키워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벤치마킹
상위 노출된 다른 블로그 글들을 참고하여 어떤 주제로 글을 썼는지 확인하고 소형 키워드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제목 잘 짓는 법
소형 키워드를 활용하여 제목을 지을 때는 메인 키워드와 함께 3~4개의 서브 키워드를 조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다양한 세부 주제로 검색되는 트래픽을 노릴 수 있습니다.
챗GPT 활용법
GPT를 활용하여 글을 작성할 때도 소형 키워드 전략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GPT에게 SEO에 최적화된 글을 작성해 달라고 요청하면서 메인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를 함께 입력하면, GPT는 해당 키워드들을 활용하여 글을 작성해 줍니다.
결론
소형 키워드 전략은 초보 블로거가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블로그를 성장시키는 데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경쟁이 덜 치열한 소형 키워드를 공략하여 트래픽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블로그의 인지도를 높여나갈 수 있습니다.
초보도 하루 1시간! 상위 노출 블로그 글쓰기
블로그를 시작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글을 쓰는 것입니다.대충 1일 1포 하면 된다 는 말을 듣고 시작하지만, 몇 개월 지나면 대부분 포기합니다.그 이유는 무엇일까요?오
c.lifelesson1.com
메인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의 차이점 (수익형 블로그 글쓰기)
수익형 블로그 글쓰기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메인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이 두 가지 키워드의 차이점을 명확히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은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통해 블로그 방문자 수를 늘
c.lifelesson1.com